[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4-5 후반부] 제3장. 상대성이론 – 내용정리 4 (II) 일반상대성이론

이 자료는 녹색아카데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실 수 있는 ‘장회익의 자연철학 이야기’ 대담영상에 대한 녹취록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선생님의 책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과 녹색아카데미 웹사이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대담영상 녹취록과 강의자료 파일입니다. 웹에서 보시려면 파일 제목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대담 4-5 전반부 보러가기 “[자연철학이야기 대담녹취 4-5 전반부] 제3장. 상대성이론 – 내용정리 4 (I) 바탕 구도 요소의 재서술


“장회익의 자연철학이야기” 4-5편 후반부에서 다룬 내용

2. 일반상대성이론

2. 1. 중력의 넷째 성분 찾을 수 없어, 중력은 힘이 아닌 시공간의 효과라고 발상을 바꾼 것이 일반상대성이론?
2. 2. 가속운동하는 대상계까지 포괄하는 더 일반적인 시공간 이론과 중력 재서술은 어떤 관계?
2. 3. 일반상대성이론은 어떻게 뉴턴의 중력이론을 대체하게 되었나?
2. 4. 상대성이론은 의식적인  바탕 관념 혁명의 사례? 
2. 5. 상대성이론, ‘소를 보다’?
2. 6. 이론이 발전할수록 보편 상호작용의 수는 줄어 가나?


알림

웹사이트 스킨 문제로 댓글쓰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댓글이나 의견은 녹색아카데미 페이스북 그룹트위터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연철학 세미나 게시판과 공부모임 게시판에서는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그림 1]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 따르면 먼 별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빛은 태양으로 인해 휘어진 시공간을 통과하면서 직진하지 못하고 휘어진다. (사진 : EarthSky Image via GSFC/NASA.)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