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시브하우스, 기후 보호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다 (2)


제24회 세계 파시브하우스 대회에서 파시브하우스 운동의 대부 볼프강 파이스트 박사가 파시브하우스가 세상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 기조 연설을 하였습니다. 기후 위기를 돌파해보고자 하는 사람들 누구나 들어볼만한 이야기라 두 차례에 걸쳐 옮깁니다.


앞선 글에서 파이스트 박사가 아래와 같이 꼽은 파시브하우스가 기여하는 바 중 앞의 다섯 가지에 대한 설명을 옮겼습니다. 나머지에 대한 강연 내용을 이어서 전해보겠습니다.

  • 기후 보호
  • 건강한 생활 환경
  • 쾌적한 주거 공간
  • 구조 보호
  • 저렴한 주택 공급
  • 기후 보호 이상의 지속가능성
  • 지역내 생산과 시공
  • 사회적 조화와 평화
  • 지구적으로 공정한 분배
  • 기존 지식과 참여 존중

기후 보호를 넘어선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beyond climate protection

24회 파시브하우스 대회에서 파이스트 박사가 기조 연설하는 장면 중 인류의 존속을 위협하는 다섯 가지 위험을 설명하는 부분. 1) 기후 변화, 2) 생물종의 절멸, 3) 전지구적 차원의 전쟁 위험, 특히 핵무기와 생화학 무기의 위험, 4) 물 오염, 5) 희토류 원소의 고갈이 그 다섯 가지이다.

파시브하우스 표준이 기후변화를 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야기는 앞서 하였습니다.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다른 위험 요인들, 가령 생물종의 멸절, 전지구적 차원의 전쟁, 물 오염, 희소 자원 고갈 등에 맞서서도 파시브하우스가 기여하는 바가 있을까요?

먼저 파시브하우스는 난방 때문에 숲이 사라지지 않게 함으로써 생물종 다양성의 보존에 아주 크게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나무나 풀 등 바이오매스로 난방을 하는 많은 나라와 지역의 집들이 파시브하우스로 바뀐다면 생태계 보존에 훨씬 유리할 겁니다.

폭력적 충돌의 위험은 자원과 에너지가 부족할 때 심각해집니다. 파시브하우스 개념은 에너지 소비량을 크게 낮추어서 갈등의 심화도 막을 수 있습니다. 

강력한 영구 자석을 만드는 데 쓰이는 네오디뮴과 같이 양이 한정된 특수 자원은 고갈되지 않도록 한 번 사용된 자원을 회수해서 재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고, 필요로 하는 양 자체를 줄이는 일도 중요합니다. 파시브하우스는 에너지 소비량를 크게 낮출 뿐아니라 난방과 냉방 부하도 아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높은 기밀 성능으로 환기 장치의 부하도 낮출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열회수 조치를 취한다면 급탕 부하도 낮출 수 있습니다. 부하를 줄이면 필요한 기계 설비의 크기나 갯수, 출력도 맞춤하게 줄일 수 있어 희소 자원의 필요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지역내 생산과 시공 Regional and construction

24회 파시브하우스 대회에서 파이스트 박사가 기조 연설하는 장면 중 파시브하우스 자재와 인력의 지역성을 설명하는 부분.

파시브하우스 연구소의 인증을 받은 공인 파시브하우스 건축 자재는 최근 1,000가지를 넘어 섰습니다. 초기에는 유럽의 몇몇 나라와 지역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갈수록 많은 자재들이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파시브하우스에 필요한 자재는 지구 어느 곳에서라도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생산 방법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본질적인 것은 바로 과학에 기반한 지식입니다. 파시브하우스에 필요한 과학도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오래 전부터 잘 알려져 있었지만 정작 필요한 곳에 쓰이지 않고 있던 과학 지식입니다.

파시브하우스는 세계 각 지역에서 자체 생산한 자재와 자체 인력으로 얼마든지 계획하고 지을 수 있습니다. 딱 한 가지만 전제되면 됩니다. 파시브하우스 지식을 배우고 갈고 닦을 의지를 가진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사회적 조화와 평화 Social harmony

영국의 97개 파시브하우스의 난방에너지 사용량을 종합한 결과 여기에서도 정상적인 범위를 크게 벗어나 평균 소비량의 3배 가까이를 소비하는 극단적인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파시브하우스의 난방에너지 소비량이 워낙 작기 때문에 다른 집의 3배 가까이를 쓴다고 해도 그 절대량은 크지 않은 수준이었다. [Mitchell, R. & Natarajan, S. (2020). UK Passivhaus and the energy performance gap. Energy and Buildings, 224⑴.]

난방에너지 소비량은 사용자의 행태에 따라 비슷한 여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마련입니다. 일반 건축물로 된 공공 주택이나 공동 주택에서는 사용자 행태에 따른 난방에너지 소비량의 차이가 상당한 비용 부담으로 귀결되고 이것이 긴장과 갈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난방 요금이 집집마다 개별 부과되더라도 아파트의 어느 세대가 난방을 덜하게 되면 열흐름 때문에 다른 세대의 난방 부담이 커집니다. 공동 주택에서 난방하지 않는 세대에 대한 이웃 세대의 소송 사례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행태의 차이는 파시브하우스라고 없을 수 없지만 그 차이로 인한 부담은 대수롭지 않습니다. 파시브하우스의 난방 요금이 워낙 낮기 때문입니다.

영국의 파시브하우스 연구에서 평균을 벗어난 극단적인 난방에너지 사용량은 40 kWh/(m²·yr) 가량이었습니다. 파시브하우스 평균의 3배 가까이 되지만 일반 건축물의 난방에너지 사용량에 비하면 여전히 한참 낮은 수준입니다. kWh당 난방 요금이 10센트인 경우 90m² 세대의 부담은 월 30유로를 넘지 않으므로 저소득층이라고 해도 심각한 부담은 아닙니다.

파시브하우스와 같이 에너지 효율적인 건축 표준에서는 이처럼 비상식적인 사용자 행태가 있다손치더라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갈등 없이 용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조금이라도 더 절약하려는 알뜰한 사용자도 나름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방을 전혀 하지 않더라도 파시브하우스는 지낼만하니까요.

지구적으로 공정한 분배 Fair global distribution

화석연료 자원은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고, 또 불균등하게 소비되어 왔습니다. 화석연료 시대에 에너지 자원과 탄소 예산은 공정하게 분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나라와 지역별로 자신에게 주어지는 햇빛과 바람, 기타 재생가능에너지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면 화석연료 시대의 불공정한 분배의 문제는 상당히 해소될 수 있을 겁니다. 파시브하우스 표준은 에너지요구량이 아주 낮아서 재생가능에너지원만 가지고 필요한 에너지 살림을 꾸리는 것을 가능케 합니다. 이것은 지구적으로 에너지 자원의 공정한 분배를 가능케 하는 조건이 됩니다.

기존 지식과 참여 존중 Current knowledge and participation

파시브하우스 개념은 널리 통용되는 건축 지식 위에 자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건축물리 지식으로 기존의 건축 지식을 보완합니다. 엔지니어, 건축설계자, 시공일꾼 등 여러 건축 전문가들은 쉽게 파시브하우스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잘 보여줍니다. 장애물 한 가지가 있다면 바로 열과 습기 이동에 대한 널리 퍼진 오해 정도입니다.

또 파시브하우스 표준을 만들기 시작한 때로부터 건축 분야 전문들가들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제한없이, 특허 없는 형식으로 연구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 파시브하우스 연구소는 지속가능성의 요구사항에 자기들의 제품을 맞추고자 하는 모든 제조업체들과 협력하였습니다.

파시브하우스는 사용에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특수한 공법이나 특수한 자재를 써야 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디자인에 최대의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에너지효율적인 건축물을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려면 해당 디자인이 건축물이 운영될 때 에너지를 얼마나 필요로 하게 될지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계산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파시브하우스 설계 도구, PHPP 또한 개발하여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세계 곳곳에서 지역별로 파시브하우스 자재들을 생산하고 있고, 지역별로 고유의 건축 스타일과 전통 위에서 다양한 파시브하우스들이 디자인되고 지어지고 있습니다. 파시브하우스 개념은 지속가능한 세계화의 한 도전적인 예를 잘 보여줍니다. 파시브하우스는 어떤 재료의 덩어리가 아니라 지식과 기술의 집합체라 보아야 합니다.

24회 파시브하우스 대회에서 파이스트 박사가 기조 연설하는 장면 중 파시브하우스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부분.

파시브하우스는 매우 다양하게 계획되고 지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건축물로부터 현대적인 건축물까지 어떤 스타일로도 가능합니다. 주거용 건축물로부터 학교, 사무실, 슈퍼마켓까지 어떤 용도의 건축물도 파시브하우스로 지을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와 철골 구조로부터 목구조와 볏짚 채움까지 어떤 구조로도 파시브하우스는 가능합니다. 남극 대륙에서부터 두바이까지 어떤 기후대에도 파시브하우스를 지을 수 있습니다. 토착 원주민 문화로부터 유목 문화까지 어떤 문화적 전통에 기초해서도 파시브하우스 표준을 따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파시브하우스는 에너지효율적인 건축물 표준으로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탄소 배출을 줄여 기후 보호에 이바지하는 데에 그치지 않습니다. 화석연료에 기반한 시대를 마감하고 재생가능에너지원에 기반한 새로운 시대로 인류 문명이 전환하는 데에 파시브하우스 개념은 중대한 전제조건이자 견인차가 됩니다. 개인과 사회를 보호하고 지역을 활성화하는 한편 지구적인 교류와 협력 또한 꽃 피웁니다. 파시브하우스의 기여와 가능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