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11/14. 녹색문명공부모임 – 고틀리프 두트바일러 이야기

주제: <고틀리프 두트바일러 – 스위스 최대 협동조합 미그로 창시자 일대기> 읽고 이야기 나누기
발제: 발제 맡으실 분 신청해주세요~.

11월 모임에서는 기후위기를 극복해 나아갈 대안으로서 협동조합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최근 스위스 최대의 협동조합인 미그로(Migros)를 창립한 고틀리프 두트바일러(Gottlieb Duttweiler)에 대한 전기가 번역되어 나왔는데 협동조합 운동에 관계하는 여러 분들이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두트바일러는 스위스에서 아인슈타인 다음으로 존경받는 사람이라고 하는데요, 그의 일대기를 보면서 전쟁과 같은 극한 시기에 어떻게 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와중에 협동조합이라는 조직 형태, 사업 형태가 왜 필요했고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 부랴부랴 마무리를 하느라 발제할 분을 정하지 못했는데요, 10월 중으로 자청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책이 네 부로 되어 있는데요, 둘로 나누어 두 분 정도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를 해주시고, 더불어 협동조합이 무엇인지 별도로 조사해서 정리해주실 분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카톡으로 조사를 할 때 자청을 해주세요~.

  • 제1부 상인 + 제2부 정치로 가는 길 :
  • 제3부 의무란 무엇인가? + 제4부 빵만으로는 안 된다 :
  • (협동조합) :

일시: 2020년 11월 14일 토요일 오후 3시 ~ 5시 30분
장소 : 온라인상의 Zoom 회의실 (999 9366 2355)
링크 :  https://snu-ac-kr.zoom.us/j/99993662355
비밀번호 : 우주의 역사 혹은 나이에서 뒷 세자리를 뺀 8자리 숫자. (***00000)

참석 : 위의 Zoom 회의실로 당일 시간 맞춰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녹색문명공부모임 카카오톡으로 당일에 주소와 비밀번호를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