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꼽문과 자료] 책새벽-수 『프루스트의 화가들』 1장.두 개의 산책로 (지오토, 뱅퇴유, 벨리니)
녹색아카데미 온라인 책읽기모임 '책새벽-수'에서는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4에서는 잠시 쉬어가는 시간으로 『프루스트의 화가들』(유예진, 2010. 현암사)를 보고 있는데요. 모임하는 동안 그리고 카톡방에서 나눈 이야기와 자료, 링크를 기록을 위해 게시판에 올려둡니다. 책 읽으실 때 참고해주세요.
이곳에 올려둔 그림은 링크로 가시면 모두 고해상도로 보실 수 있습니다.
스완과 오데트
p.22. 각주 4.
“’스완Swann'과 '오데트Odette'라는 이름을 통해 독자는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곡인 <백조의 호수>를 떠올릴 수 있다. 프루스트에게 '이름'은 사람의 이름이건 마을의 이름이건 간에 그 객체만이 갖는 독특한 정체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설 속 등장인물의 이름들은 우연이 선택된 것이 아니다. 스완은 영어로 백조를 의미하는 'Swan'을 떠올리게 하고 오데트는 <백조의 호수>에서 지크프리트 왕자가 사랑에 빠진, 밤이면 백조로 변신하는 마법에 걸린 오데트 공주를 떠올리게 한다.”
* 지오토는 이탈리아의 자연주의 최초의 거장. 단순하고 이성적이고 냉철한 시민예술의 대가이고, 그가 실제로 의도했던 것은 현실을 간략히 파악해서 정확하게 표현하는 이야기꾼 같은 역할이었다고 한다. 그의 엄격한 형식주의는 반자연주의적 냉담함에서 비롯된 게 아니라 극적인 효과를 획득하려는 노력에서 나왔다고 보아야 한다. 마르셀이 말했듯이, 지오토는 매우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작품을 만든 사람인듯 하다. 지오토가 주로 활동했던 곳이 시에나(Siena)인데, 이곳은 피렌체보다 하층 시민계급이 더 영향력이 컸다. 지오토가 워낙 그림을 충실하게 그려서, 지금도 도시의 어느 부분을 모티프로 사용했는지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 아르놀트 하우저 『문확과 예술의 사회사1』(창비) 를 참조해 정리.
“천사들 위에는 또 다른 천사들이 날고 있고 … 가볍게 공중회전을 하기도 하며 중력의 법칙에 억압받지 않고 … 돌진하기도 한다. 그들을 보면 천사라기보다는 차라리 이제는 찾아볼 수 없는 멸종된 새의 한 종류이거나 … 비행 수업을 받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이들은 … 르네상스나 그 후대의 화가들이 무수히 그리게 될 천사들과는 분명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사라진 알베르틴』, 『프루스트의 화가들』 p.42)
지오토가 이탈리아 파도바 스크로베니 성당의 벽화로 그린 7가지 미덕과 7가지 악덕 그림.(아래 그림에서 맨 아래 네모들 사이에 하나씩 있는 그림. 링크로 가시면 그림을 하나씩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뱅퇴유 소나타 & 벨리니 형제
『프루스트의 화가들』 p.78
“처음 들어보는 것이 분명한 데 이상하게도 귀에 익은 그 칠중주를 들으며 마르셀은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혀끝에서 맴도는 어느 단어를 찾듯 그 익숙함의 근원을 찾아 거슬러 올라가 뱅퇴유라는 작곡가를 그리고 그의 소나타에 자신들의 사랑의 찬가로 만든 스완과 오데뜨를 떠올린다 형제 벨리니의 그림들을 통해 형 벨리니를 스완과 그리고 동생 벨리니를 마르셀과 연결시키며 프루스트는 스완이 소모적인 사랑을 함으로써 여전히 진취적인 예술가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 할 때 마르셀은 사랑이 아닌 예술에서 진정한 기쁨을 발견하고 예술가로써 자신의 길을 모색 하는 모습을 보여 준 것이다.”
뱅퇴유 소나타 모델 곡 모음 - 생상스, 프랑크, 라벨
(유튜브 영상 링크)
지오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산 지오베 성당의 제단화」 (1487)
젠틸레 벨리니(Gentile Bellini)
「산 마르코 광장 앞의 행렬」 (1496)
젠틸레 벨리니, 지오반니 벨리니 형제가 비슷한 그림을 같이 많이 그렸나봅니다. 구도가 위의 산 마르코 광장 그림과 비슷하네요.
Gentile and Giovanni Bellini, St. Mark Preaching in Alexandria, 1504–7; oil on canvas; Pinacoteca di Brera, Milan
프루스트의 작가론
『프루스트의 화가들』 p.83.
“우리는 여기서 프루스트의 작가론을 볼 수 있다. 그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집필하기 전에 생트 뵈브에 반박하여>라는 에세이를 통해 작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그 사람의 개인적인 인격이나 성향, 사회적인 위치 등 전기적인 요소를 근거로 판단하는 19세기 프랑스 평론가 생트 뵈브의 논리를 비평한 적이 있다. 프루스트에게서 한 작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가 사교계에서 재치 있는 대화로 사람들의 주의를 얼마나 끄는지, 또는 우아한 옷맵시로 얼마나 감탄을 자아내는지가 아니라, 오로지 그가 남긴 작품이어야만 한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 어린 마르셀은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기 전이고, 소설을 통해 자신의 문학적 영웅이었던 베르고트의 초라한 외모에 실망을 감추기 못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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